활동소개


[전주변호사] 임대차계약 분쟁 해결하려면

조회수 17




안녕하십니까, 전주 변호사 박병건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임대차계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대차계약이란 당사자일방이 상대방에게 목적물을 사용·수익하게 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이 이에 대하여 차임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아파트, 주택, 상가, 사무실 등의 소유자가 임차인에게 아파트 등을 기간을 정하여 사용하게 하고, 임차인은 이에 대한 보증금 및 월세를 납부하는 관계가 바로 임대차계약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임대차계약은 정말 많이 체결되고, 그만큼 분쟁도 많이 일어납니다.

임대인이나 임차인이나 모두 돈에 관련하여 민감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만약 임대차계약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했다면 법률전문가의 조력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대인 측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로는,

건물이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

임대인이 파산하는 경우,

건물 중 일부가 멸실되거나 불법증축 부분이 있어 임차인이 목적물을 계약목적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임차인 측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로는,

임차인이 차임을 연체하는 경우,

관리비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임대차계약기간 만료 전에 개인적인 사정 내지 이사

등을 이유로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필요비상환청구권, 유익비상환청구권, 부속물매수청구권, 계약갱신요구권, 묵시적갱신, 권리금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분쟁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차인이 차임과 관리비를 연체하는 경우 임대인은 향후 연체차임과 관리비를 보증금에서 공제할 수 있는데, 다만 연체차임과 관리비를 공제하여 반환할 보증금이 없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체차임과 관리비가 더 남아 있는 경우에는 임대인으로서는 임차인을 상대로 연체차임 및 관리비의 지급을 구하는 소송을 제기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대차계약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했다면 먼저 법률전문가인 변호사와 상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검색 등을 통해서 알아볼 수는 있겠지만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도 있고, 알아보는 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변호사를 직접 만나 구체적으로 상의를 해야 정확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주변호사 박병건 변호사는 수년 동안 변호업무를 해오면서 다양한 사건을 해결해본 경험이 있고 노하우를 축적해왔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현재 임대차계약과 관련한 분쟁에 휘말렸다면
박병건 변호사를 찾아보세요.



여러분들의 고민거리를 경청하고, 여러분들이 처한 상황에 맞는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